창업컨설팅 전문기업 주식회사 아멘토벤처스 박형미 대표, “2024 아멘토 프로젝트 2.0 네비게이션을 통한 국내에서 글로벌까지 창업을 지원”

입력 2024-01-09 12:12   수정 2024-01-09 12:13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주식회사 아멘토벤처스는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와 창업을 수행 중인 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과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직접 다자인 해주는 창업컨설팅 전문기업으로 투자자, 변리사, 세무사, 디자이너, 온·오프라인 마케터, 법률가와 이화여대 사회적경제 석·박사들로 구성된 세움연구자협동조합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전문적인 ESG와 소셜벤처 분야까지 All-in-one 맞춤형 창업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대기업에서 재직 이후 28년 동안 국내·외 창업을 하고 있으며, 건국대 창업전문 겸임교수로 재직을 하면서 대학생 및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강의 및 전문 멘토링 등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 및 행사 등을 직접 진행하였습니다. 국내 및 글로벌 창업전문가로 한국과 호주 공인중개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프랜차이즈, 창업자들의 상권분석 등을 통해 창업지원과 컴퓨터 공학 및 MBA, MIS 박사 전공을 통한 플랫폼 및 빅데이터,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DX), 핀테크, ESG 등의 분야에서 전문위원 및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창업자들을 평가하고 교육 및 멘토링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멘토벤처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아멘토벤처스는 창업 및 지역활성화 추진대학으로 명성이 높은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에 입주한 기업으로 창업자 및 학생들과 창업 프로그램 및 멘토링, 투자유치 연계 등을 지원하며 소통하고 있으며, 창업유관기관, 대학, 지자체 등과 협력을 통한 다양한 창업교육 및 프로그램, 컨설팅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멘토벤처스는 회사를 운영하면서 창업자들과 소통하며 경험하고 분석한 애로사항 등을 바탕으로 창업자들이 필드에서 실무적으로 어려워하는 문제점과 필요성을 도출하게 되었습니다. 창업자들이 힘들어하는 문제점 등을 해결하고 지원할 수 있는 ‘아멘토 프로젝트 2.0’을 개발 및 설계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창업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점을 함께 고민하고 극복하여 창업기업이 국내부터 글로벌까지 성장과 성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변리사, 마케터, 세무사, 투자자 등 국내 창업전문가이자 창업패키지사업 등에 선정되어 졸업까지 해본 창업경험자들이 함께 뭉쳐 직접 투자한 연합형 기업입니다. 아멘토벤처스는 현재 국내·외 대학 및 기관 등을 통해서 창업교육, 프로그램 위탁운영, IR, 컨설팅, 투자 등의 운영을 하고 있으며, 창업자들의 판로지원을 위한 플랫폼 개발을 위해 전문개발업체와 협의 중으로 국내·외 창업전문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 주로 어떠한 활동을 하시나요.
“창업 유관기관, 대학, 대기업, 지자체 등에서 창업·IR·R&D·ESG 평가·심사위원 및 사업운영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연간 500회 이상의 강의와 멘토링, 컨설팅 등을 진행하며 수천 명의 창업자를 만나고 다양한 아이템을 매일 접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창업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창업 및 R&D 등의 트렌드 분석과 연구를 진행하면서 창업자에게 최적화된 사업계획서 및 IR 등을 자문 및 컨설팅을 통해 최적화된 환경분석, 시장세분화, 투자 등 자금조달, 팀, 인프라 연계 등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학 및 기관에서는 창업 환경이 글로벌로 확대되면서 창업자들의 해외 진출 및 해외 IR 발표를 지원하고 있으며, 위탁을 받아 영문 IR 피치덱 작성을 위한 교육 및 전문멘토링, 피칭까지 진행을 하였고 지속적인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창업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지원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성 창업가로서 활동하면서 창업자들의 판로 등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창업전문가로 활동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창업자의 창업역량과 우수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금조달에 대한 어려움 또는 판로구축 등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해 창업시장에서 사장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보면서 눈물을 흘렸던 적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던 중 창업사업 및 정책위원 등으로 활동 중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류석희 교수에게 자문을 구하면서 아멘토의 역할과 비전, 미션 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문제 해결 및 창업자 지원을 위한 ‘프로젝트 MD’라는 프로젝트를 중장기 발전계획으로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해당 플랫폼 전문개발기업 대표와 뜻을 함께하여 창업자의 우수한 제품 등을 발굴하여 국내·외로 판매 및 수출 등을 할 수 있는 판로지원시스템 구축 개발을 통한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아멘토벤처스에서는 2024년 예비창업자 등을 위한 어떠한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있나요.
“최근 발표된 창업관련 통합지원사업과 관련하여 2024년 (예비)창업자들의 정부지원사업 선정 성공 지원을 위한 실전형 창업전문가 및 평가위원분들로 구성된 정부지원사업 분석과 개정된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과 최신 평가 트렌드에 대한 무료 설명회 등이 2024년 1~2월에 진행될 예정으로 추후 홈페이지 등을 통한 사전 신청 및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4년 (예비)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창업자들에게 마지막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28년 이상의 국내·외 창업전문가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고 희노애락을 함께 해왔습니다. 창업에 대한 열정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창업의 개념과 노하우를 이해함으로써 빠른 성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창업기업으로 도약을 통해 자립화 방안을 수립하여 운영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최근 시장 및 환경 등의 변화에 따라 창업에 대한 분위기 및 아이템 등이 다변화되면서 시대의 흐름을 읽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1:1 방식의 맞춤형 창업교육과 전문가의 맞춤형 도움을 받아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지속 성장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준비된 창업자는 언제든 배우고 연구하고, 만들어보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무궁무진하게 스케치하는 것도 중요하며, 선택과 집중을 통한 나만의 차별성 및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창업을 성공시키고 자금조달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최종 창업자의 생존 전략에 핵심적인 목표를 달성 할 수 있을 것입니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